인물사진에는 50mm 일까 85mm일까


85mm 화각과 더불어 인물사진 촬영에서 매우 뛰어난 모습을 보이는 소니 FE50mm F1.2mm GM렌즈는 1.2 조리개 값에서 얻는 밝기와 후면부 아웃포커싱 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이는 85미리 화각에서도 역시 나타나는 장점인데 그렇기 때문에 항상 고민을 만들어 주는 렌즈입니다. 두 개를 모두 사용해서 찍으면 제일 좋겠지만 보통은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돌아가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50미리 표준 화각이 주는 안정감이 좋아서 자주 손이 갔었는데 인물 촬영 시 얼굴이나 눈 부분에서 화사함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고, 윤곽의 선명함과 눈썹, 눈매의 섬세한 표현력은 리터치 시 고해상도 사진을 최대한 확대해보면 그 진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물론 85mm GM렌즈에서도 역시나 나타나는 특성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촬영 컨디션과 날씨 그리고 모델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50mm가 갖는 강점


직경 87mm 길이 108mm가 갖는 컴팩트함은 그 어떤 렌즈도 따라올 수 없는 그립감과 편안함을 촬영자에게 선사합니다. 물론 55mm 1.8 렌즈가 훨씬 가볍고 가격도 합리적이지만 소니 FE50mm F1.2mm GM렌즈를 한 번이라도 사용해보면 역체감이 너무 심해서 1.8로 돌아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무게는 역시 금렌즈 답게 약 780g으로 무겁다고 생각될 수 있으나 다른 서드파티군 렌즈들의 무게를 생각해보면 납득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GM렌즈의 뛰어난 해상력을 생각한다면 1kg 이하로 이런 렌즈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게 놀랍습니다. 24-70, 24-105, 85mm 등 자주 사용하는 렌즈들을 보다가 길이가 약 10cm에 불과한 50mm를 사용하면 무척 편하게 바디를 사용한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작은 크기에서 보여주는 놀라운 해상력


50mm F1.2mm GM렌즈를 인물용으로 구입했지만 생각보다 풍경 및 별 촬영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는 뛰어난 해상력 때문인데 고해상도 사진을 최대한 확대해보면 선예도의 차이가 확실하게 느껴집니다. 캐논이나 니콘의 dslr렌즈만큼 날카로운 빛갈림은 보여주지 못하지만 소니 특유의 은은한 빛갈림이 주는 야경사진의 특별함도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50mm 화각으로는 사실 넓은 풍경을 한 장으로 담기 어렵기 때문에 주로 파노라마 촬영을 할 때 사용하는 렌즈입니다. 파노라마 전용 장비인 로테이터가 있다면 더욱 좋겠지만 일반 삼각대로 파노라마 촬영을 해도 수준급의 고해상도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보통 1장의 로우 파일 사진으로 약 8,000 정도의 해상도를 얻을 수 있는 편인데 세장 정도만 붙여도 15,000 이상의 해상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표준화각의 장점?


피사체를 어느 높이에서 바라보더라도 다른 망원렌즈나 광각렌즈에 비해서 변형 혹은 뒤틀림이 덜한 렌즈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적당하면서도 조금 가깝다고 생각되는 거리에서 피사체를 바라봐야 하기 때문에 보다 구도에 집중하기 좋습니다. 사진을 입문하시는 분들에게 하나의 렌즈를 추천한다고 했을 때 다들 50mm 표준화각을 얘기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 여러 사진작가 분들도 딱 하나의 렌즈만을 선택해 촬영해야 한다면 50mm를 선택할 것 같다는 인터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배경과 인물 둘 다 중요하다면 50mm


망원렌즈는 너무 심하게 배경이 날아가는 경향이 있고, 광각으로 인물을 촬영하면 인물보다 너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배경 때문에 주제가 모호해질 수 있습니다. 이 둘의 적절한 타협점을 만들어 주는 렌즈가 소니 FE50mm F1.2mm GM입니다. 특히 사진의 중앙 부분 이외의 극 주변부 까지도 최적의 선명도를 보여줍니다.

더불어 렌즈에 부착된 2개의 초점 고정 버튼이 있는데 이는 초점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더불어서 메뉴 설정을 통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이에 보다 사용자 중심적으로 시시각각 바뀌는 촬영 현장에서 빠르게 대응이 가능합니다. 특히 이 렌즈는 사진뿐 아니라 영상을 촬영할 때에도 초점 잡는 속도뿐 아니라 적당한 보케, 피사체를 표현하는 뛰어난 해상력으로도 유명합니다.

소니 FE50mm F1.2mm GM렌즈는 금렌즈의 위상에 걸맞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단단한 렌즈입니다. 다른 줌렌즈들도 물론 좋지만 사진에 입문하는 분들에게 50mm 표준화각을 한 번쯤은 꼭 경험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