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짐벌을 구입하려고 할 때 가장 먼저 언급되는 DJI OM5에 대해서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DJI OM5는 이전 오즈모 모바일의 이름이 바뀌고 점차 업그레이드된 제품입니다. 기존 OM4에서 크게 달라진 점은 1. 선셋 화이트 컬러 추가(기존 애선스 그레이), 2. 최초로 삽입된 내장 확장 로드(약 215mm의 셀카봉 길이 연장 모드), 3. 이로 인한 내장 배터리의 감소(2,600>1,000mAh)가 있습니다.

 

 

 

 

 

1. 내장 확장로드의 활용성


DJI OM5와 DJI OM4 SE에서 저를 포함해 많은 분들이 구입 시 비교하고 고민할 것입니다. 이유는 내장 확장 로드의 유무일 텐데요 기존 스마트폰 짐벌에서 볼 수 없었던 셀카봉처럼 길이가 늘어나는 짐벌이기 때문에 저에게는 활용도가 무척 높았습니다.

기존 스마트폰 짐벌은 내가 피사체에게 직접 다가가야만 했지만 이번 DJI OM5의 약 21cm에 이르는 연장로드를 펼치면 손을 가까이하는 것만으로도 약 50cm 이상의 촬영범위가 넓어집니다. 기존 짐벌들이 단렌즈로 촬영하는 느낌이었다면 이번 DJI OM5는 줌렌즈를 장착한 느낌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DJI OM5 구성품과 악세사리


DJI는 액션캠과 짐벌 그리고 드론에서 다양한 구성품 및 액세서리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DJI OM5 구성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체, 마그네틱 스마트폰 클램프(거치대), 그립 삼각대(바닥 거치용), C타입 케이블, 패브릭 주머니, 손목 스트랩입니다.

더불어 액세서리로 별도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는 필라이트 스마트폰 클램프가 있는데 쉽게 말해 조명이 달린 스마트폰 거치대입니다. 다중 밝기 옵션과 색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LED조명이 내장돼있어 브이로그를 촬영하시는 분들에게 더욱 유용합니다.

저는 아이폰으로 촬영하는 경우가 많아 영상 촬영 시 폰 케이스를 빼고 맥세이프 자석을 이용해 본체에 붙여서 촬영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거치대를 챙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좀 더 빠르고 깔끔한 수납이 가능합니다.

3. DJI OM5 상세 스펙


제품이 작동했을 때 크기는 265*111*92.3mm 정도의 크기입니다. 무게는 290g으로 DJI OM4 SE에 비해 100g 가벼워졌습니다. 저는 이전에 오즈모 모바일 2를 사용했었기 때문에 엄청나게 가벼워졌다는 체감을 받았습니다. 290g의 무게에 스마트폰 무게를 더해도 그렇게 부담이 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이는 짐벌을 선택할 때 가장 망설이게 되는 요인 중 하나인 무게에 대한 부담을 줄여 스마트폰 짐벌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290g의 가벼운 무게를 위해 포기한 배터리 용량이 1,600mAh나 된다는 것은 DJI OM5와 DJI OM4 SE 중 어떤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만듭니다.

평소 촬영 시간이 길지 않고, 중간에 보조배터리나 차량용 충전기를 이용해 충전이 가능하신 분들에게는 약 6시간이라는 배터리 용량이 큰 부담으로 다가오지 않을 것입니다. 본인의 촬영 스타일에 맞춰서 버전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풀 충전까지는 약 1.5시간이 걸렸습니다.

DJI OM5에 호환되는 스마트폰 무게는 230g +-60g인데 아이폰13 프로맥스도 무리 없이 동작하기 때문에 시중의 거의 모든 휴대폰으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4. DJI OM5 스마트폰 짐벌의 주요 기능


스마트폰 짐벌을 한 번도 사용해보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엄청난 영상 퀄리티 향상에 놀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에 장착된 손떨림 방지 기능에 짐벌의 3축이 보조해주는 흔들림 조정까지 더해지면 영상이 무척 매끄러워진다는 것을 한 번에 느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액티브 트랙이 3.0에서 4.0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대상을 따라가는 능력이 향상됐는데, 기본 카메라 어플을 활용해도 일반적인 촬영에서는 큰 무리 없이 피사체를 쫓으며 촬영이 가능합니다. 틸팅 시 나는 소음은 전작들에 비해 엄청나게 좋아져서 특별히 거슬리지 않습니다.

애플의 맥세이프를 지원하는 마그네틱 마운트는 약 47.5N의 자성을 갖고 있으며, 이는 약 2kg까지 버틸 수 있는 힘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폰케이스를 빼지 않고서는 이 자성이 그대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부착 시 유의해야 합니다.

5. 총평


DJI OM5는 10만 원 초반대에서 스마트폰 짐벌이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능을 모두 탑재한 기기입니다. 여행을 가거나 제품 사진을 촬영할 때 다른 전문 촬영장비가 없어도 좋은 결과물을 보여주기 때문에 사진 이외에 영상 촬영까지 생각하신다면 DJI OM5 스마트폰 짐벌을 사용했을 때 영상에 어떤 차이가 생기는지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