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뿐 아니라 라이딩, 등산, 수영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골전도 이어폰은 한번 사용해보면 운동 중 다른 이어폰을 사용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편하게 느껴집니다. 브랜드마다 음질의 차이가 있는데 골전도 이어폰 중 가장 만듦새와 음질이 좋은 (구)애프터샥, (현) 샥즈 오픈런 프로 s81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샥즈 오픈런 프로는 샥즈의 최상위 모델이며 현재 착용감과 음질에 대해 이견이 없을 만큼 뛰어난 평을 듣고 있습니다. 오픈런 프로가 가진 장점과 IP55의 한계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오픈런과 오픈런프로의 차이

 

샥즈 오픈런의 모델명은 s803, 오픈런프로는 s801입니다. 가격은 공식 홈페이지 기준 179,000원과 239,000원으로 책정돼있습니다. 무게 차이는 샥즈 오픈런프로가 29g으로 일반 오픈런에 비해 3g 무겁지만, 실질적으로 착용 시 차이를 느끼기는 어려웠습니다. 착용감은 둘 다 비슷하게 편안합니다. 운동 중 흔들리거나 미끄러질 염려가 없어서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좋습니다.

 

오픈런은 기존 애프터샥의 에어로펙스가 그대로 이어진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오픈런 프로는 이 에어로펙스 모델을 개선해 나온 플래그쉽 버전입니다. 기존 오픈런이 가진 아쉬운 저음 영역대를 강화해 풍성한 음역을 갖게 됐습니다. 소비 전력이 오픈런보다 조금이나마 낮고, 고속 충전 기능이 강화됐습니다. 연속 재생시간 역시 오픈런 대비 오픈런 프로가 10시간으로 약 2시간가량 더 길어졌습니다.

 

오픈런 프로에는 샥즈 터보피치라는 9세대 최신 골전도 기술이 적용됐고, 듀얼 노이즈 캔슬링 또한 적용됐습니다. 더불어 기존 제품들에서 단점으로 지적된 누설 소음이 많이 줄어든 모습입니다.

 

 

운동 중 골전도 이어폰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자전거 라이딩을 할 때는 사고의 위험성 때문에 당연히 골전도 이어폰을 사용해야 합니다. 블루투스 스피커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좋지 않은 행동입니다. 더불어 러닝 시 에어팟을 착용하고 달리는 분들이 많은데 사람이 거의 없는 주로라면 큰 상관이 없겠지만 에어팟 프로의 경우 노이즈 캔슬링을 끄지 않으면 사고의 위험성이 너무 높아집니다.

 

골전도 이어폰은 귀가 열려있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성을 낮추면서 지루한 운동을 즐겁게 만들어주고, 케이던스를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귀에서 유닛이 빠지지 않기 때문에 좀 더 운동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운동 중 음악을 듣는 행위 자체가 사고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지만, 주로 블루투스 이어폰 때문에 발생하는 사고들은 귀에서 한쪽 유닛이 빠지는 바람에 갑자기 멈추거나 방향을 틀어 고개를 돌리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골전도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운동할 때 이어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위와 같은 상황을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ip등급이란? : 오픈런프로의 ip등급은 55

 

IP등급은 IEC라는 국제 전기 기술위원회에서 정의한 방수와 방진에 대한 등급체계입니다.

IP등급 = IP코드 =  Ingress protection = IP rating

 

전기장치에 대하여 무언가 들어가는것을 막을 수 있는 범위(등급)를 구분하여 체계를 만든 것으로 간단하게 요약하면 첫 번째 숫자는 고체를 막는 능력, 두 번째 숫자는 액체를 막는 능력입니다.

앞의 숫자 범위는 1~6까지, 숫자가 올라갈 수록 방진 능력(주로 먼지를 언급)이 뛰어납니다. 뒤의 숫자 범위는 1~8까지이며 역시 숫자가 커질수록 방습(방수) 능력이 강합니다.

 

 

오픈런프로에 비해 오픈런의 방진방습 능력이 좀 더 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픈런의 IP등급은 67로, 방수능력은 1m 깊이의 수심에서 약 30분간 버틸 수 있는 정도입니다. 이에 반해 오픈런 프로는 일반적인 생활방수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실 55 정도만 돼도 일반적으로 운동하는 상황에서 비가 오더라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이긴 하지만 보다 안전한 방수등급을 원하신다면 샥즈 오픈런을 선택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간단정리

 

요약하면 샥즈의 오픈런프로는 현재까지의 기술력으로 보여줄 수 있는 골전도 이어폰의 최상급 음질을 선사하는 대신 기존 자사 제품 대비 가격대가 약간 높으며, 3g 무겁고, 1m 수심에서 30분까지는 버티지 못하나 일반적인 생활방수는 충분히 가능한 러닝 기어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