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애슬론을 준비하면서 오랜만에 예전에 쓰던 수영장비들을 하나씩 꺼내서 다시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수영장을 3년정도 안다녔더니 모든게 초기화 돼서 요즘엔 수영을 하는 시간을 늘려보고 있어요. 오늘은 마레스의 오리발 그중에서도 자세 교정에 도움을 주는 에르메스 숏핀에 대해서 리뷰해보도록 할게요.

 

1. 오리발 = 마레스, 숏핀 이름 = 에르메스

이름때문에 절대 선택한 숏핀은 아니지만 이름에 걸맞게 좋은 성능과 내구성을 보여주는 장비입니다. 숏핀은 보통 다운킥이 잘 안될 때 착용합니다. 

 

2. 롱핀과 숏핀의 차이

 

숏핀은 하체 근력을 키우는데 롱핀보다 훨씬 도움이 되고, 롱핀에 비해 물의 저항을 덜 받기 때문에 착용 후에 발목에 가해지는 부담이 적어서 발목이 약하신 분들은 숏핀을 사용하시는게 더 도움이 될 거예요. 롱핀보다 무게가 가벼워서 역시 발목에 무리를 덜 가게 합니다.

 

다만 롱핀에 비해서 추진력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어차피 선수가 되지 않는 거라면 25m풀에서 수영을 할 경우 한번이라도 물을 더 잡아보는 게 자세 교정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롱핀을 끼고 1번에 설 바예야 오리발데이 때에는 숏핀을 끼고 맨 뒤에서 천천히 나만의 영법을 교정한다는 마음으로 따라가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숏핀을 사용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하체화 발목의 근력이 늘어나기 때문에 약 세달정도 후에 롱핀을 착용해보시면 물에서 날아간다는게 어떤 느낌인지 아실 수 있을 거예요!

 

3. 마레스 숏핀의 장점

 

1) 착용감

저는 아레나와 DMC의 뉴하이드로 숏핀을 사용하다가 마레스로 넘어온 케이스입니다. 원래 롱핀 오리발은 마레스 아반티 엑셀을 사용했었는데요, 풋포켓이 당연히 마레스처럼 다 편한거겠지 생각을 하고 처음에 DMC숏핀을 샀다가 발등과 발볼에 엄청 고생을 하고 난생처음 쥐가나서 중간에 가라 앉아버리기도 했습니다.

 

웬만하면 샀던 장비를 그대로 쓰는 타입인데 도저히 좁은 풋포켓은 적응이 안되겠더라구요. 러닝화나 다른 신발이야 양말의 두께로 조절을 하면서 신겠는데 오리발은 사이즈를 그렇다고 크게 신을 경우 물속에서 벗겨지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다시한번 구매를 해야했습니다.

 

함께 수영하는 분들의 숏핀을 여러개 신어보고 나서 가장 편했던게 마레스였어서 에르메스로 결정 후 구입하게 됐습니다. 저는 275mm를 신어서 44/45 사이즈(9.5)를 신고 있습니다. 마레스로 바꾼 이후에는 한시간 이상 수영을 해도 편하게 발차기가 가능해요.

 

 

2) 합리적인 가격

아반티 엑셀의 사악한 가격을 생각해서 숏핀을 고를 때 처음 마레스를 제쳐놓고 DMC로 정했던 거였는데 찾아보니 마레스 숏핀이 훨씬 저렴하더라구요. 23년 3월 현재 4만원 정도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이름이 에르메스라서 훨씬 저렴해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4. 실리콘 숏핀과 일반 숏핀의 차이

저는 실리콘 숏핀의 무게(약 400g)에 일단 적응을 하지 못했고, 두꺼운 풋포켓 역시 발에 맞지 않았습니다. 웹에서 검색했을 때에는 늘어난다, 적응이 된다 이런 말들이 있었는데 절대 통고무는 변형이 되지 않습니다. 변형이 되더라도 나의 발에 잘 맞는 사이즈를 편해서 닳고 닳도록 신었을 때 변형이 되어 늘어나는 것이지, 내 발에 안맞는 사이즈를 신어서 늘리겠다는 생각은 버리셔야 해요.

 

따라서 온라인으로 구입하셨다면 집에서 택 제거 전에 얇은 양말을 착용한 상태에서 신어보시고 발볼이나 발등이 애매하네? 약간 작은 느낌인데? 이러면 바로 반품하시길 바랍니다.

 

이와 다르게 마레스 에르메스는 아반티 엑셀급의 와 엄청 편하다 급의 느낌은 아니지만 기존 통고무 숏핀에 비해 훨씬 가볍고 부드러운 착용감을 보여줍니다. 풋포켓 부분이 좀 더 얇아서 편하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추진력의 차이는 롱핀이나 통고무 숏핀보다 조금 떨어진다 해도 역시나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차라리 천천히 가면서 물을 확실히 차주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장기적으로 나에게 유리한 훈련이라고 생각해요.

 

5. 마치며

이상으로 일반 오리발과 숏핀, 실리콘 숏핀과 마레 에르메스 숏핀의 차이에 대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실리콘콘 숏핀의 경우 아레나 처럼 오픈 힐 타입을 선택할 경우 훨씬 가볍고 턴을 할때에도 편하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이점 참고해주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